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주식강좌/직장인 주식강좌(문서)

주식 Chapter3. 주식 기초 차트의 캔들이란 무엇인가?

by J.Spring 2019. 9.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주식 동반자 드림지니입니다.ㅎㅎ❤ 

 

일단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올라가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의 개설 의미는, 

여러분의 주식 실력 향상 및 홀로서기를 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기초부터 잘 다지고 올라가는게 좋을 거라 생각하여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

 

잡설이 길다 빨리해라... 언제 중 고급 강좌로 넘어갈래..? (진지)

허허허.........(덜덜...) 열심..열심히 하시면 꼭 성투하실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자 오늘은 캔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ㅎㅎ, 

 

캔들이란 무엇이냐 !!

 

주식에서 전체적인 종목들의 움직임을 그래프 형식의 차트로 표현을 하는데 그 안을 채우는 

하나하나의 막대를 의미합니다. 

 

이제 다음 그림과 설명으로 이해해 볼까요??

 

1. 캔들과 꼬리에 대한 설명

캔들 이미지 캔들 설명 비고
양봉

강한 상승의 형태로 하단의 시가(시작가)가 저점이며, 종가(종료가)가 고점인 형태를 말한다.

시작부터 정해진 차트의 기준 시간(틱, 분, 일, 주, 월, 년)이 끝날 때까지 매수세가 매도세에 밀리지 않고 상승한 모양을 가리킨다.

 
음봉

강한 하락의 형태로 상단의 시가가 고점이며, 종가가 저점인 형태를 말한다.

시작부터 정해진 차트의 기준 시간이 끝날 때까지 매수세가 매도세를 이기지 못하고 하락한 모양을 가리킨다.

 
망치형 양봉

망치형 양봉이라 부르며, 밑 꼬리 양봉이라고 하기도 한다. 시가보다 가격이 하락하였다 매수세가 매도세를 극복하고 강하게 상승한 모양을 말한다.

보통 높은 가격이든 낮은 가격이든 장의 매도세를 극복하여 반전을 할 때 주로 출몰하는 모양새다.

밑 꼬리가 달린 형태이다.
망치형 음봉

망치형 음봉이라 부르며, 밑 꼬리 음봉이라고 하기도 한다. 시가가 고점인 형태로 강한 매도세로 저가까지 떨어졌다가 다시 종가 부근까지 약하게 회복한 모양을 말한다.

보통 갑작스럽게 상승을 하는척하며 순간적으로 물량이 풀리게 될 경우 나타난다. 

해당 캔들과 비슷하게 십자가형 모양의 음봉일 경우도 (도지형 음봉) 비슷한 상황을 의미한다.

밑 꼬리가 달린 형태이다.
역망치형 양봉

역망치형 양봉이라 부르며, 윗 꼬리 양봉이라고 하기도 한다. 시가부터 높은 고가까지 강하게 상승했다가 매도세에 살짝 밀린 형태를 말한다.

강한 상승 시 전 고점에 물려있던 물량들 혹은 저점에서 매수된 물량의 이익실현으로 인하여 상승의 힘을 살짝 잃어버린 형태를 의미한다.   

윗 꼬리가 달린 형태이다.
역망치형 음봉

역망치형 음봉이라 부르며, 윗 꼬리 음봉이라고 하기도 한다. 시가부터 고가까지 약하게 상승했다가 매도세에 강하게 밀린 형태를 말한다.

약 상승 후 강한 조정을 받을 때 나오는 형태이며, 매집 혹은 단타 세력의 일회성 상승에 의하여 매수세가 매도세에 완전히 밀린 형태를 의미한다.

윗 꼬리가 달린 형태이다.
망치형 양봉

망치형 양봉이지만, 짧은 윗 꼬리가 있고 긴 밑꼬리가 더 긴 형태이다.

1) 시가부터 강하게 하락을 했다가 다시 강하게 상승 후 약간 밀린 형태이거나,

2) 약하게 상승 후 다시 강하게 하락한 뒤 종가가 시가보다 높게 회복한 형태이다.

거짓 악재로 인한 강한 하락 즉, 강한 매도세에 밀리는 듯하였으나 저가의 강한 매수세의 유입으로 인하여 상승한 형태이다. 

짧은 윗 꼬리와 긴 밑 꼬리가 달린 형태이다.
망치형 음봉

역망치형 음봉이지만, 긴 윗 꼬리가 있고 짧은 밑 꼬리 역시 달려있는 형태이다.

1) 시가부터 약하게 상승 후 강한 하락을 받고 약간 종가를 회복한 형태이거나,

2) 시가부터 강하게 하락해서 저점을 찍고 다시 강하게 고점까지 상승 후 종가까지 강한 매도세로 밀린 형태이다.

거짓 호재로 인한 강한 상승 즉, 강한 매수세에 오르는 듯 하였으나 고점의 매도세(전 고점의 물량)로 인하여 하락한 형태이다. 다만, 하락하다 저점을 찍고 약하게 회복을 한 모양이다. 

 

긴 윗 꼬리와 짧은 밑 꼬리가 달린 형태이다.

 

 

 

자, 조금 이해가 되시나요??ㅎㅎㅎ 😉




 

이게 뭐랄까 저도 적으면서 느끼는 거지만 위에 적은 설명은 단편적인 모습만 적은 것일 뿐 

정말 세밀한 움직임을 보려면 차트의 시간 단위를 세밀하게 쪼개서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답니다! ㅎㅎ 

 

같은 캔들이라도 전혀 다른 움직임이 연출되었을 수 있거든요. 

 

일봉을 2시간 or 1시간 봉으로 쪼개서 본다거나, 시간봉을 분봉으로 쪼개서 본다거나 했을 경우 

정말 예상했던 움직임과 전혀 다른 움직임이 연출되었을 수 있습니다. 

 

ㅇ...어...어렵잖아... 무슨소리야....

허허...그러게 말입니다... 

이게 기관, 외국인, 세력들은 일 차트로 분 차트를 감춰서 장기, 중기, 스윙 투자자들을 속이기도, 

분 차트에 혼돈을 주어 단타 세력 및 개미들에게 겁을 주기도 한답니다... 허허 

 

그럼 결국 방법은!!!!!!!!

   좀 더 많은 차트를 더욱 세밀하게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최소한 본인이 투자한 종목에 관하여서는 장중에 보는 것은 당연하고, 

종가 이후에 한 번씩은 체크해주시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간혹, 나는 가치를 보고 투자한 것이니 차트를 안 봐도 돼 혹은 유료 투자자방에서 3년간 들고 있으랬어 

이런 소리를 듣고 차트를 세밀하게 혹은 아예 안 보시고 가격 확인용으로만 보시는 분들 계시는데

 

그럴 거면 부동산을 투자하세요. 

주식보단 부동산이 더 잘 맞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수익률이지만 부동의 가치를 자랑하는 부동산이 맞겠지요 ㅎㅎ  

 

 

자! 글이 너무 길었죠?!

 

세 번째 강좌를 마치며, 다음 강좌는 거래량의 의미 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여러분의 주식 동반자 드림지니였습니다.ㅎㅎ ❤😍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